가톨릭대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한국실내디자인학회 (KIID) 2024 추계학술발표대회 우수논문 발표상 수상
- 작성자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 등록일 :2024.12.03
- 조회수 :232
<사진 1 설명> 2024 KIID 추계학술발표대회 우수 논문발표상 시상식 -가톨릭대 공간디자인학 박사과정 운 결 (오른쪽)
한국실내디자인학회(KIID)는 2024년 11월 16일 「2024 추계학술발표대회」를 한양대학교에서 개최하였다. 올해로 창립 32주년을 맞이한 한국실내디자인학회의 올해 추계학술발표대표회의 주제는 <Interior Design NEXT: 실내디자인 제도적 기반 마련 및 기술활용>이다. 본 학회는 국내를 대표하는 실내디자인 학회로서, 공간디자인 분야의 학술적 발전과 전문적 역량 증진에 꾸준히 기여해왔다.
2024년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리 대학 일반대학원 공간디자인학 박사과정 운결 ·첸지에와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석사과정 이영유 팀 (지도교수 김나연)은 대학원생 발표 세션에서 우수 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 학부생 섹션에서도 우리대학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학사과정 2팀 이채연·정유내·김나연·안수용 팀 (지도교수 김나연)과, 박혜수· 임혁주· 박금난· 이은표팀 (지도교수 김나연)도 학술대회 발표상을 차지하였다. 공간디자인 분야에서 새로운 연구 방법인 생성형 AI ,생체신호 기술 및 시선추적 분석 등을 활용하여 AI기반 공간디자인 개발 및 소비자의 인지적, 정서적 반응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Visual Attention and Emotional Response to Biophilic Design in Unmanned Stores: A Pilot Study Using Multimodal Biometric and Semantic Differential Methods
운결(가톨릭대 박사과정), 첸지에(가톨릭대 박사과정), 이영유(가톨릭대 석사과정), 김나연(가톨릭대 조교수)
생성형 AI 협업을 통한 브랜드 공간 디자인이 소비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 Chat GPT와 Midjourney를 활용한 사례 연구
이채연(가톨릭대 학사과정), 정유내(가톨릭대 학사과정), 김나연(가톨릭대 학사과정), 안수용(가톨릭대 학사과정), 김나연(가톨릭대 조교수)
온라인 기반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기획을 위한 소비자 반응 연구: 시선추적기술과 감성평가를 통한 분석
박혜수(가톨릭대 학사과정), 임혁주(가톨릭대 학사과정), 박금난(가톨릭대 학사과정), 이은표(가톨릭대 학사과정), 김나연(가톨릭대 조교수)
공간디자인학 박사과정 운결은 수상 소감으로 “이번 연구는 무인 소매 환경에서 바이오필릭 디자인(Biophilic Design)의 적용 가능성을 탐구하고, 다중 생체신호 기술(시선추적, 심박수, 피부전도도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시각적 집중도와 감성적 반응을 정략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보여준다. 환경 디자인과 첨단 기술을 융합하여 소매 공간을 보다 친환경적이고 감성적으로 설계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앞으로도 바이오필릭 디자인과 첨단 디지털 기술을 결합하여 다양한 공간 환경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심층적인 연구를 이어가고자 한다. 이 연구를 지도해 주신 지도교수님과 함께 노력해 주신 공동연구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전남일 학과장은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의 대학원 및 학부 학생들은 어려운 연구를 진행하는 쉽지 않은 과정에서 꾸준한 노력으로 값진 성과를 이루어내었다. 특히 전공 분야의 미래지향적 주제를 중심으로 도전적 연구를 진행하고 수상한 점을 매우 높이 평가한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사진 2 설명> 2024 KIID 추계학술발표대회 -가톨릭대학교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대학원생과 학부생, 교수 단체사진
박사과정 운결(24학번), 첸지에(24학번),
석사과정 이영유(24학번),
학사과정 이채연(22학번), 정유내(22학번), 김나연(22학번), 안수용(22학번), 박혜수(22학번), 임혁주(19학번), 박금난(22학번), 이은표(20학번)
정미렴 교수, 김나연 교수, 이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