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디자인 · 소비자학과

 

학부

소단위 학위과정

소단위 학위과정순번, 소단위 학위과정명, 필수/선택, 교과목명, 학점, 개설학과로 구성된 소단위 학위과정 안내표
소단위 학위과정명 설명 교과목명 필수/선택 개설학과 개설학기
1 소비자마케터 마이크로 디그리 보기

소단위 학위과정 상세보기

  • 소단위 학위과정명 :

    소비자마케터 마이크로 디그리
  • 소단위 학위과정 설명 :

    소비자를 잘 이해하고 소비자와 잘 소통하고 소비자를 잘 설득하고 지원할 수 있는, 소비자중심사고가 가능한 인재를 양성
소비자정량조사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소비자트렌드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소비자커뮤니케이션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소비심리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2학기
상품기획론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2학기
소매유통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소비자학실습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2학기
소비자정성조사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2학기
2 소비자조사전문가 나노 디그리 보기

소단위 학위과정 상세보기

  • 소단위 학위과정명 :

    소비자조사전문가 나노 디그리
  • 소단위 학위과정 설명 :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한 정량조사 기법 외에도 면접과 관찰 중심의 정성조사 기법, 빅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 그리고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한 영어리서치 분야에 차별화된 역량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
소비자정성조사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2학기
소비자정량조사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소셜빅데이터분석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2학기
소비자트렌드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ConsumerResearchPractice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3 기초공간디자인 나노 디그리 보기

소단위 학위과정 상세보기

  • 소단위 학위과정명 :

    기초공간디자인 나노 디그리
  • 소단위 학위과정 설명 :

    공간디자인 지식습득과 기초실습을 통해 기본 능력을 키운다.
공간디자인기초실습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2학기
실내디자인론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Computer Aided Design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4 공간디자인 역사 나노 디그리 보기

소단위 학위과정 상세보기

  • 소단위 학위과정명 :

    공간디자인 역사 나노 디그리
  • 소단위 학위과정 설명 :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공간디자인의 역사는 당 시대의 철학과 문화, 생활상을 담고 있다. 공간디자인사를 학습하면서 현대 디자인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기반이 될 수 있다.
근현대공간디자인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2학기
디자인양식사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2학기
5 메타버스 인테리어 디자인 마이크로 디그리 보기

소단위 학위과정 상세보기

  • 소단위 학위과정명 :

    메타버스 인테리어 디자인 마이크로 디그리
  • 소단위 학위과정 설명 :

    AR(증강현실)?VR(가상현실)?MR(혼합현실)을 위한 인테리어 디자인 콘텐츠를 제작한다. 해외에서는 전시공간, 상업공간 등의 메타버스 콘텐츠 및 디자인에 실내디자인 전공자가 참여하고 있다. 건축적 요소, 마감재, 실내 가구, 장식물, 예술품 등이 포함된 인테리어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3D 모델링 및 렌더링 후 메타버스에서 경험해 보며 VR로 옮겨 차이를 분석하고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실내디자인프로젝트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2학기
실내코디네이션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Computer Aided Design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실내디자인론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공간브랜딩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디자인커뮤니케이션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2학기
영상창작기초 선택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1학기
6 감성공학공간디자인 마이크로 디그리 보기

소단위 학위과정 상세보기

  • 소단위 학위과정명 :

    감성공학공간디자인 마이크로 디그리
  • 소단위 학위과정 설명 :

    실제공간의 3D스캔 및 가상공간 모델링으로 의료, 치유, 상업공간콘텐츠를 제작하고, 뇌파실험, 시선추적 및 기타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이용자의 행태와 감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의료시설, 노인시설 등의 치유공간, 플래그십스토어 등의 상업공간 개발을 위한 소비자 감성 및 선호도 분석, 근거기반디자인 (Evidence-based design) 능력을 기른다.
주택설계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치유공간과공간마케팅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2학기
Computer Aided Design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인간행태와공간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2학기
디자인커뮤니케이션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2학기
컴퓨터와프로그래밍1 선택 컴퓨터정보공학부 1학기
생체신호처리 선택 인공지능학과 1학기, 2학기
AI와함께살아가기 선택 인공지능학과 1학기, 2학기
7 비주얼 머천다이징(VMD) 프로페셔널 디그리 보기

소단위 학위과정 상세보기

  • 소단위 학위과정명 :

    비주얼 머천다이징(VMD) 프로페셔널 디그리
  • 소단위 학위과정 설명 :

    ‘공간마케팅’의 시각화 전략 수립에 필요한 관련 지식 및 실무 활용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 공간 마케팅의 시각적 전략에 기본적인 이해 및 산학연 활용 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
공간브랜딩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디자인커뮤니케이션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2학기
Computer Aided Design 필수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도시재생캡스톤디자인 필수 사회혁신융복합전공 1학기, 2학기
비주얼머천다이징(VMD) 필수 융합전공학부 1학기, 2학기
8 뉴미디어광고기획 마이크로 디그리 보기

소단위 학위과정 상세보기

  • 소단위 학위과정명 :

    뉴미디어광고기획 마이크로 디그리
  • 소단위 학위과정 설명 :

    디지털 광고 기반 빅데이터 및 소비자 분석 능력을 배양하고 미래지향적 뉴미디어 광고기획자 양성
소셜빅데이터분석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2학기
데이터수집을위한프로그래밍 필수 데이터사이언스학과 1학기
데이터분석과시각화 필수 데이터사이언스학과 2학기
광고기획및제작 선택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1학기
마케팅 선택 경영학과 1학기, 2학기
인터랙션디자인 선택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2학기
9 일본비즈니스경영 마이크로 디그리 보기

소단위 학위과정 상세보기

  • 소단위 학위과정명 :

    일본비즈니스경영 마이크로 디그리
  • 소단위 학위과정 설명 :

    일본계 기업에서는 일본어 구사능력과 마케팅 등 경영학 지식을 갖춘 진취적이며 창의적 인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본 과정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여 교과목을 구성하여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삼는다.
소비자트렌드 선택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1학기
일본어경어표현 필수 일어일본문화학과 1학기
일본학세미나 필수 일어일본문화학과 2학기
경영학원론 필수 경영학과 1학기, 2학기
마케팅 선택 경영학과 1학기, 2학기
디지털비즈니스 선택 경영학과 2학기
경영전략론 선택 경영학과 1학기,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