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TIAL DESIGN & CONSUMER STUDIES
가톨릭대학교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대학원을 소개합니다.

교육목표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공간디자인학과는 인간과 미시적, 거시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연구, 교육함으로써 인간생활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공간디자인 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하는 전공입니다. 현대인의 삶에서 만나는 다종다양한 공간들에 대해 인문사회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연구방법론으로 실증하는 과정을 거쳐 의미있는 연구 결과들을 체계적으로 도출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 소비자분석 및 첨단 디지털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공간마케팅 분야
- 가톨릭 이념의 인간존중을 담은 치유· 영성· 노년환경디자인 분야
- 지역 문화 기반의 공간 콘텐츠 개발 · 전시기획 · 문화공간디자인 분야
각 분야별로 심화된 전공지식을 연구함으로써 학문적 정체성과 전문성을 강화합니다. 전공 교수들의 세분화된 분야를 중심으로 보다 심화된 공간디자인 연구를 수행하여 동시대 공간 환경과 공간 문화에 대한 가치를 새롭게 제안하고 리드할 수 있는 전문가이자 연구자로 성장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합니다.
전공소개
석사과정 | 박사과정 | |
---|---|---|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 공간디자인학과 | |
교육목표 |
|
|
세부전공별 교육목표 |
|
|
학위 과정
석사 과정 (4학기) : 공간디자인ㆍ소비자학
박사 과정 (6학기) : 공간디자인학
학위명
석사 학위 : 이학 석사
박사 학위 : 이학 박사
세부전공
석사 : 공간디자인.소비자학
- 공간디자인
- 소비자학
박사 : 공간디자인학
장학금
장학금명 | 수혜대상 | 지급금액 | 신청시기 | |
---|---|---|---|---|
신입생특별장학금 |
본 대학교 출신자 중 학부 졸업 시 학과 수석(전기졸업자에 한함)을 차지한 자는 교무처 학부 수석 졸업자 선발 기준에 따름 |
2년간(4학기) 입학금 및 수업료 전액 | 개강 첫 주(3월초, 9월초) | |
신입생우수장학금 |
|
1년간(2학기) 입학금 및 수업료 전액 | ||
교직원배우자 및자녀장학금 | 본 대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직원의 배우자 및 자녀로서 본 대학원에 재학 중인 경우에 한함 | 입학금 및 수업료액의 50%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
성직자및 수도자장학금 | 가톨릭 성직자 및 수도자 | 당해학기 수업료의 50%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
박사신입생장학금 |
본 장학금을 지급받은 석ㆍ박사통합과정 학생이 재학 중 학위과정 변경을 희망할 경우 장학금 전액을 반환한 후에 신청 가능함 |
입학금 전액 면제 및 입학 첫학기 수업료의 60%※ 합격자 발표 시 고지서 감면 발행 | - | |
복지장학금 |
|
당해학기수업료의 25%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4월 중순 / 10월 중순 학과 추천※ 각 학과 문의 | |
외국인장학금 | 공통 |
|
매 학기 내부선발 | |
A |
|
입학금 및 수업료의 75% 이내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
B |
|
입학금 및 수업료의 60% 이내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
C |
|
입학금 및 수업료의 50% 이내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
D |
|
수업료의 50%이내 (성적취득 다음 학기부터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
외국인특별장학금 |
|
입학금 및 수업료액의 100%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
연구조교장학금 |
|
당해학기 수업료 전액 | 매 학기 4월중/ 10월중 학과 추천※각 학과 문의 | |
학생조교장학금 |
|
당해학기 수업료액의 일정금액 | 2월 중/ 8월 중 해당 학과 및 부서 추천※해당 학과 및 부서 문의 | |
대외협력장학금 |
|
당해학기 수업료의50% 이내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3월말/ 9월말 내부선발 | |
총장장학금 | 총장이 추천한 자 | 일정액 | 수시 내부선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