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TIAL DESIGN & CONSUMER STUDIES
가톨릭대학교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대학원을 소개합니다.
교육목표
본 학과는 인간생태학적 관점에서 인간과 생활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연구함으로써, 생활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거시적, 미시적 트렌드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해, 공간 디자인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체계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공간디자인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며, 특화 분야는 소비자분석 및 첨단디지털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공간마케팅 분야, 가톨릭이념의 인간존중을 담은 치유· 영성· 노년환경디자인 분야, 문화기반 공간기획·공간콘텐츠 개발· 공간디자인 교육 분야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간디자인학과 소비자학 2개의 세부전공을 두고, 각 분야별로 심화된 전공지식을 연구함으로써, 학문적 정체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한다.
전공소개
석사과정 | 박사과정 | |
---|---|---|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 공간디자인학과 | |
교육목표 |
|
|
세부전공별 교육목표 |
|
|
장학금
장학금명 | 수혜대상 | 지급금액 | 신청시기 | |
---|---|---|---|---|
신입생특별장학금 |
본 대학교 출신자 중 학부 졸업 시 학과 수석(전기졸업자에 한함)을 차지한 자는 교무처 학부 수석 졸업자 선발 기준에 따름 |
2년간(4학기) 입학금 및 수업료 전액 | 개강 첫 주(3월초, 9월초) | |
신입생우수장학금 |
|
1년간(2학기) 입학금 및 수업료 전액 | ||
교직원배우자 및자녀장학금 | 본 대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직원의 배우자 및 자녀로서 본 대학원에 재학 중인 경우에 한함 | 입학금 및 수업료액의 50%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
성직자및 수도자장학금 | 가톨릭 성직자 및 수도자 | 당해학기 수업료의 50%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
박사신입생장학금 |
본 장학금을 지급받은 석ㆍ박사통합과정 학생이 재학 중 학위과정 변경을 희망할 경우 장학금 전액을 반환한 후에 신청 가능함 |
입학금 전액 면제 및 입학 첫학기 수업료의 60%※ 합격자 발표 시 고지서 감면 발행 | - | |
복지장학금 |
|
당해학기수업료의 25%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4월 중순 / 10월 중순 학과 추천※ 각 학과 문의 | |
외국인장학금 | 공통 |
|
매 학기 내부선발 | |
A |
|
입학금 및 수업료의 75% 이내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
B |
|
입학금 및 수업료의 60% 이내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
C |
|
입학금 및 수업료의 50% 이내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
D |
|
수업료의 50%이내 (성적취득 다음 학기부터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
외국인특별장학금 |
|
입학금 및 수업료액의 100%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
연구조교장학금 |
|
당해학기 수업료 전액 | 매 학기 4월중/ 10월중 학과 추천※각 학과 문의 | |
학생조교장학금 |
|
당해학기 수업료액의 일정금액 | 2월 중/ 8월 중 해당 학과 및 부서 추천※해당 학과 및 부서 문의 | |
약학과육성장학금 |
|
당해학기 수업료의 15% (수업연한에 한하여 적용) |
매 학기 내부선발 | |
대외협력장학금 |
|
당해학기 수업료의50% 이내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 |
3월말/ 9월말 내부선발 | |
총장장학금 | 총장이 추천한 자 | 일정액 | 수시 내부선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