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디자인 · 소비자학과

 

전공안내

학과소개

Spatial Design & Consumer Studies

가톨릭대학교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를 소개합니다.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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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디자인 · 소비자학은 인간과 미시적, 거시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연구, 교육함으로써 인간생활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전공이다.

교육목표 및 인재상

공간디자인학 분야에서는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사회적 요구가 증대하는 공간설계 및 기획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실내디자인과 주택설계, 공간마케팅 분야의 능력 있는 전공자를 육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디자인이론과 실기, 실습 교과목을 통하여 거시적, 미시적 트렌드와 다양한 고객의 요구, 인간 행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이면서도 아름다운 공간을 디자인하는 능력과 함께 프러덕트를 기획, 설계, 관리할 수 있는 공간디자인 전문가로 성장한다.

소비자학 분야에서는 개인소비자와 가계소비자가 시장과 사회에 미치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유시장 경제체제 하에서 소비자 복지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소비자업무 전문가를 양성한다. 다양한 이론 및 실습 교과목을 통해 첫째, 소비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 및 소비자 교육을 지원하고, 둘째, 소비자의 니즈와 소비행동에 대한 다양하고 심층적인 정보를 수집, 가공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과 기관에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인재로 성장한다.

공간디자인학 전공은 인테리어 디자인, 주택설계, VMD, 인테리어 스타일링, 라이프스타일 및 리빙 관련 신사업과 플랫폼 기획, 가구디자인 및 유통, 친환경설계, 주거복지사(공사) 등의 분야로 주력 진출하고 있다. 또한 의료공간과 치유공간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전공 영역의 진로 확장을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학 전공의 진로는 기업홍보/광고/트렌드분석/마케팅, 리서치, CS기획과 교육, 고객지원 등의 업무 분야이다. 소비자학과 주거학의 융복합 분야로는 공간브랜딩, 디스플레이/매장기획, 광고기획, 상품서비스기획, VMD, 문화공간 기획 등이 있다.

  • 공간디자인학 분야

    • 실내디자인
    • 실내 코디네이션
    • 가구디자인/유통
    • 주택설계/주거기획
    • 친환경건축
    • 주거복지
    • 도시재생/부동산개발
    • 공간마케팅/라이프스타일
    • 인테리어 프러덕트 기획/유통
  • Consumer & Deisgn 융복합

    • VMD
    • 공간브랜딩
    • 디스플레이/매장기획
    • 광고/홍보기획, 카피라이팅
    • 상품/서비스 기획
    • 소매유통
    • 문화공간기획
  • 소비자학 분야

    • 마케터/홈쇼핑PD
    • 브랜드매니저
    • 카피라이팅
    • 신상품기획, 구매MD, 영업MD
    • 소비자/마케팅 리서치
    • 빅데이터 분석
    • 기업 CS관리 및 CS교육
    • CCM & ESG 컨설팅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정보